[행정학] 대한민국 전자정부에 관한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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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19: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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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전자government 의 관념이 학자나 실무자들마다 다르게 定義(정이)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먼저. 외국의 전자government 의 관념을 살펴본다면 미국의 경우 전자government 를 ‘효율적이고 고객 대응적인 과정을 통해서 시 민 들이 정보 및 서비스에 보다 더 폭넓게, 그리고 보다 더 적시에 접근하도록 해주는 government ’ , ‘ 고통의 정보통신기반 위에 하나로 연결된 각종 행정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어떤 방법으로든 제공할 수 있는 government ’로 定義(정이)하고 있으며, 영국의 경우 전자government 를 ‘government 가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국민과 기업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전달함에 있어 종래의 전통적인 수단 이외에 발전된 정보기술을 적용하여 서비스를 확대하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한편 정보행定義(정이) 효율성을 높여나가는 것’으로 定義(정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행government 의 전자government 의 관념을 살펴본다면 ‘전자government 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행정활동의 모든 과정을 혁신함으로써 government 의 고객인 국민과 기업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와 정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행정 및 정책 활동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한반도의 지식정보화를 선도할 수 있는 government 로 재창출하는 것’ 이라고 定義(정이)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전산원에서는 ‘전자government 란 초고속정보통신 기반기술을 활용하여 행정업무를 재 설계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증진시킴으로써 삶의 …(省略)
다.Ⅰ. 머리말, Ⅱ. 전자정부의 등장, 1. 전자정부의 concept(개념), 2. 전자정부의 등장 배경, , Ⅲ. 전자정부시대의 정책결정과정의 변화, 1. 외부environment(환경) , 2. 정책결정자, 3. 정보통신기술, 4. 정책결정구조, 5. 정책결정과정, , Ⅳ. 전자정부의 당위성, , Ⅴ. 전자정부의 구축사례(instance), 1) 미국, 2) 프랑스의 전자정부 추진실태, 3) 독일의 전자정부 추진실태, 4) 캐나다 전자정부 추진실태, 5) Japan, 6) 한국, , Ⅵ. 전자정부의 problem(문제점), 1) 국민의 기본적 정보접근 권리에 대한 침해가능성 내포, 2) 공공부문의 실업발생과 사회적 갈등 야기, 3) 정보빈자에 대한 사회적 형평성 저해, 4) 프라이버시 침해, 5) 행정서비스의 질적 저하, , Ⅶ. 기사자료(data) - 장 . 단점, “전자정부, CRM도입 필요” - 장옥윤기자 (ceres@dt.co.kr) , 전자민주주의와 정보 격차(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 Ⅷ. 대한민국 전자정부에 대한 analysis, 1. 잘된점, 2. 고쳤으면 하는점, filesize : 41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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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전자정부의 등장, 1. 전자정부의 개념, 2. 전자정부의 등장 배경, , Ⅲ. 전자정부시대의 정책결정과정의 변화, 1. 외부환경, 2. 정책결정자, 3. 정보통신기술, 4. 정책결정구조, 5. 정책결정과정, , Ⅳ. 전자정부의 필요성, , Ⅴ. 전자정부의 구축사례, 1) 미국, 2) 프랑스의 전자정부 추진현황, 3) 독일의 전자정부 추진현황, 4) 캐나다 전자정부 추진현황, 5) 일본, 6) 한국, , Ⅵ. 전자정부의 문제점, 1) 국민의 기본적 정보접근 권리에 대한 침해가능성 내포, 2) 공공부문의 실업발생과 사회적 갈등 야기, 3) 정보빈자에 대한 사회적 형평성 저해, 4) 프라이버시 침해, 5) 행정서비스의 질적 저하, , Ⅶ. 기사자료 - 장 . 단점, “전자정부, CRM도입 필요” - 장옥윤기자 (ceres@dt.co.kr) , 전자민주주의와 정보 격차(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 Ⅷ. 대한민국 전자정부에 대한 분석, 1. 잘된점, 2. 고쳤으면 하는점, FileSize : 41K , [행정학] 대한민국 전자정부에 관한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전자정부 EG 온라인 정부 네트워크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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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행정학] 대한민국 전자정부에 관한 analysis
전자정부,EG,온라인,정부,네트워크,정부,인문사회,레포트
Ⅰ. 머리말
Ⅱ. 전자government 의 등장
1. 전자government 의 관념
2. 전자government 의 등장 배경
Ⅲ. 전자government 시대의 정책결정과定義(정이) alteration(변화)
1. 외부environment
2. 정책결정자
3. 정보통신기술
4. 정책결정구조
5. 정책결정과정
Ⅳ. 전자government 의 necessity need
Ⅴ. 전자government 의 구축instance(사례)
1) 미국
2) 프랑스의 전자government 추진상황
3) 독일의 전자government 추진상황
4) 캐나다 전자government 추진상황
5) 日本
6) 한국
Ⅵ. 전자government 의 결점
1) 국민의 기본적 정보접근 권리에 대한 침해가능성 내포
2) 공공부문의 실업발생과 사회적 갈등 야기
3) 정보빈자에 대한 사회적 형평성 저해
4) 프라이버시 침해
5) 행정서비스의 질적 저하
Ⅶ. 기사data(資料) - 장 . 단점
“전자government , CRM도입 필요” - 장옥윤기자 (ceres@dt.co.kr)
전자민주주의와 정보 격차(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Ⅷ. 대한민국 전자government 에 대한 analysis(분석)
1. 잘된점
2. 고쳤으면 하는점
1. 전자government 의 관념 전자government (Electron Government, EG)란 관념은 미국의 국가성과 평가위원회의 보고서인 Reengineering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본래 전자은행업무에서 처음 대두된 구상을 확장한 것으로서 1993년 미국에서 전자government 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였다. 그러나 전자government 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마주향하여 는 학술적으로나 실무 면에서 명확하게 定義(정이)되지 않은 채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추진 목적이나 이념을 전제로 하고 관념화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