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특수교육의 問題點과 improvement(개선) 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07:33본문
Download :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hwp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
,인문사회,레포트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해서 조사 정리한 자료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일본의 경우 1995년 특수학교의 학급당 平均(평균) 학생수는 3.8명으로 우리나라의 1/4정도에 해당된다
❑ 改善(개선) 方案
이러한 지역별·장애영역별 교육기회의 불균형 현상은 높은 사립학교의 의존도 때문일것이다 우리의 사립학교 의존도는 현재 68%나 되고 있다 이는 가까운 일본의 사립학교 의존도 1%와 크게 대조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공교육이 책임을 지고 지역별·장애영역별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해소시켜 모든 장애학생이 장애의 유형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한국 특수교육의 問題點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대한 improvement(개선) 방안에 상대하여 조사 요점한 資料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 ,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한국 특수교육의 問題點과 improvement(개선) 방안
1. 교육기회 보장
1) 장애아 교육 수혜율의 상황과 결점
2) 특수학교의 지역별·장애영역별 교육기회 불균형의 결점
2. 특수학교 교육여건 조성
1) 특수교육의 시설과 설비의 결점
2) 특수학교 교재·교구의 상황과 결점
3. 행·재정지원 체제
1) 특수교육 전담부서의 부재 및 전문 인력의 부족
2) 특수교육 재정지원의 결점
4. 특수교육교원 양성체제 및 교사의 자질
1) 특수교사 양성과 표준 교육과정 미제정이 결점
2) 특수교사 자격증의 장애표시 미분화의 결점
3) 직업담당교사 양성체제의 결점
4) 치료교육교사 양성체제의 결점
5) 특수교사의 자질의 결점
5. 직업 교육
1) 직업교육과정 다양성의 미흡과 결점
2) 직업교육 시설과 교사 부족의 결점
3) 장애인 취업률의 결점
아울러, 특수학교의 학급당 平均(평균) 학생수를 1990년 11.3명에서 1993년 10.7명, 1995년 10.5명, 1997년 9.9명으로 줄어들고 있다 이 수는 1997년 일반학교 平均(평균) 학생수 48.8명(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1997)에 비해 적은 수이나 특수학교 학생들의 장애property(특성)을 고려하는 개별화 교육의 실현을 위해서는 학급당 4~5명으로 감소되어야 한다.
2. 특수학교 교육여건 조성
1) 특수교육의 시설과 설비의 결점
특수학교는 장애의 정도가 심하여 일반학급이나 특수학급에의 통합이 불가능하고 특…(drop)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Download :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hwp( 74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