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6 07:17본문
Download : 철학_2056659.hwp
(이를 `전화한다`고 말한다. 사물은 자기부정을 통해서 change(변화)-발전하며, 대립과 모순에 대한 비판적 사유를 통해 그 대립관계와 모순관계 자체를 `부정`한다. 부정이야말로 발전의 원동력이다.1 , 철학인문사회레포트 ,
다.
,인문사회,레포트
사물의 내재적 발전에 따라 개체는 어느 정도 단계에 이르면 자신의 대립물로 바뀌어간다. 둘째 권력주체로의 전화에는 거시정치권력과 미시정치권력과 헤게모니 모두가 포함된다 이때 스스로 권력주체로서 부상하기 위해서는 진보정치운동은 이 세 가지 모두를 동시병행적으로 함께 추구해야 한다.
첫째 대중운동으로의 전화란 진보정치와는 또 다른 흐름, 즉 민중정치 흐름과 노동정치 흐름과의 결합을 통한 진보정치 자체의 질적 change(변화)를 일컫는다. 부정은 상식이나 통념을 비판적으로 다시 사유하는 것이며, change(변화)와 변혁을 위한 강력한 모티브이자 힘이다.
철학






순서
Download : 철학_2056659.hwp( 38 )
레포트/인문사회
철학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변증법에서는 사물의 발달이 오히려 이 `부정-특히 정신에 있어서-의 힘`에 의한 것이라고 해서 거기에 능동적인 역할을 부여한다. 부정이 없다면 사물은 고착될 것이고, 생명력을 상실할 것이고, 주어진 것에 대한 순응주의로 전락할 것이다.
여기서 헤겔이 강조하는 것은 자기 부정, 즉 자기반성에 기초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위로서의 자기부정인 바 이는 사물의 발전이 외적인 힘에 기초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힘 즉 끊임없는 자기 혁신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따
진보정치운동은 자신의 현재와 future(미래)에 관련되어 긍정적이고 낙관주의적인 태도를 필요로 할 때가 있따 세상 전체를 불신하고 부정하기만 한다면 자기 자신이 계속 존재하고 유지할 연속성을 상실할 수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래서 헤겔의 부정 역시 …(투비컨티뉴드 )
1
설명
철학에 대한 글입니다.
3. 부정
상식에 따라 보면 긍정은 좋은 것이고 부정은 나쁜 것이다.) 진보정치에서도 그 내적 자기모순의 운동에 따라 자기의 대립물로 전화하는데, 그 대립물로는 다음 두 가지를 상정할 수가 있따 첫째는 대중운동으로의 전화가 그것이고, 둘째는 권력주체로의 전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