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adolescent(청소년)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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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청소년 문화 청소년의정보화 관련 의식 청소년과 뉴미디어 청소년문화와특성 / (청소년문화와특성)
컴퓨터와 청소년 문화 청소년의정보화 관련 의식 청소년과 뉴미디어 청소년문화와특성
설명
2청소년의 여가와 대중매체활용
컴퓨터와 adolescent(청소년) 문화
Ⅱ.청소년culture와特性(특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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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청소년의 정보화 관련 의식
순서
청소년기는 자아탐구의 최적 시기이자 아이덴티티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1.청소년과청소년culture
Ⅰ.새로운 세대 새로운 매체
Ⅲ.정보화와 새로운 청소년culture
이러한 새로운 인간환경, 이른바 사이버스페이스에서 의사소통과 여론 형성을 주도하고 있는 계층은 30대 이하의 연령층이다. 그런데 이들의 대부분은 아직까지 현실세계에서 차지하는 사회적 지위나 effect력이 40대 이상의 기성 세대에 비해 월등히 떨어진다.
컴퓨터와 adolescent(청소년) 문화 adolescent(청소년)의정보화 관련 의식 adolescent(청소년)과 뉴미디어 adolescent(청소년)문화와특성 / (adolescent(청소년)문화와특성)
1.청소년과 뉴미디어
다. PC 통신에는 이런 요소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으며 인터넷(Internet)은 단순한 뉴미디어를 넘어 새로운 인간 생활의 환경이자 조건이 된다.
Ⅳ. 맺으며 : 展望(전망) 과 Task
2.청소년의 컴퓨터 이용행태
컴퓨터를 통해 구축된 PC통신과 인터넷(Internet)은 미디어인 동시에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 새로운 환경이다. 가장 대표적인 대중매체인 텔레비전은 미디어일 뿐 인간의 공동체를 구성하는 환경은 아닐것이다. 이들은 성장기부터 컴퓨터 사용에 익숙해 있고 컴퓨터 culture라는 새로운 사회 현상에 친숙하며 정보의 수집, 가공, 활용 능력이 뛰어난 정보 시대의 중추적 부분을 이룬다. 그러나 미디어만으로는 공동체를 만들지 못한다. 맥루한의 말처럼 미디어는 ‘인간 몸의 확장(the extensions of man)’일 수는 있어도 그 자체가 인간 공동체를 만들어내지는 못한다.기존의 매스미디어와 같은 ‘일(一)대 다(多)’의 관계로는 공동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인터넷(Internet) 사용자의 平均(평균) 연령이 20대 후반-30대 초반으로 추산되는 현상이나, 우리나라 PC 통신 가입자의 平均(평균) 연령대가 20대 초반에 머무는 현상은 이를 잘 보여준다. . 공동체가 이루어지려면 사람들이 만나는 공동의 장이 있어야 하며, 의사를 소통하는 도구가 있어야 하고, 그들이 만드는 공동의 가치와 신념, 그리고 행위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