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ammaeil.co.kr 사회적지식과권력 > honammaeil3 | honammaeil.co.kr report

사회적지식과권력 > honammaeil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honammaeil3

사회적지식과권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0 07:38

본문




Download : 사회적지식과권력.hwp




이제 이전처럼 권력이 단순히 억압하고 금지하는 방식만으로는 제대로 작용할 수 없다. 푸코는 이러한 규율적 권력이 작용하는 다양한 장치를 지적했다. 이렇게 해서 개인은 권력의 기술에 의해 그 대상이자 도구로 되고, 권력의 질서 안에 편입되어 정상화된다 규율은 신체에 작용한다.
푸코는 이러한 권력의 메커니즘이 하나의 `높은` 중심에 의해서가 아니라, 보다 `낮은` 지점과 주변부로부터, 지역적이고 국부적인 형식으로 광범하게 형성되어 모세 혈관처럼 사회에 퍼져 있다고 보았다. 권력은 신체를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를 특정한 목적에 맞도록 만들어내야 한다. 먼저 권력은 개인들을 감시한다. 푸코는 이것을 신체에 대한 `미시` 권력이라고 하였다. 이때 개인들은 권력의 대리인일 뿐 그 `주체`가 아니고, 권력의 산물 또는 결과 일 뿐이다. 규율은 개인을 권력이 작용하는 대상으로서 뿐만 아니라 권력을 수행하는 수단으로 간주하는 권력의 테크놀로지이다. 개인은 작업장, 병영, 감옥, 병원, 학교 등에서 다양한 강제 형식에 따라 특정한 방식으로 규율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특정한 성격을 갖도록 강요당한다.

Download : 사회적지식과권력.hwp( 65 )



사회적지식과권력과의관계푸코완성본임다





사회적지식과권력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이것은 일정한 위계 질서 아래 감시를 통해 생산과 통제를 통합하게 위한 것이다. 이때 개인의 신체는 규율에 의해 주체로 만들어지고, 훈련받고 형성되어 유용한 대상, 생산력이 된다 그것은 경제적으로는 노동력을 지닌 대상이며, 정치적으로는 복종할 수 있도록 잘 훈련된 신체가 된다 이러한 규율은 사회적 생산성과 정치적 안정을 증대하고 고양시킨다는 명목으로 개인을 효율적인 기계로 재구성하고 산출한다. 이러한 권력은 개인의 신체에 대한 권력이다. 이를 위해 개인들은 권력이 잘 감시할 수 있도록 배치된다 그는 이것을 위계 질서적 관찰이라고 했다. 이것은 개인들을 감시 가능한 공간에 묶어두고, 그들을…(drop)

설명

사회적지식과권력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사회적지식과권력과의관계푸코완성본임다 , 사회적지식과권력경영경제레포트 ,



사회적지식과권력_hwp_01.gif 사회적지식과권력_hwp_02.gif 사회적지식과권력_hwp_03.gif 사회적지식과권력_hwp_04.gif 사회적지식과권력_hwp_05.gif 사회적지식과권력_hwp_06.gif
다.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사회적지식과권력
레포트/경영경제
푸코는 이러한 권력의 구조가 인간의 신체에 작용하는 점에 주목한다. 새로운 권력 구조는 인간의 신체를 권력이 작용할 수 있는 유용한 대상으로 만든다. 즉 권력은 신체를 길들인다.
전체 12,47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nammaeil.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