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ammaeil.co.kr [lifelong education ] 靑少年기 사회인지발달theory(이론)과 특징 > honammaeil3 | honammaeil.co.kr report

[lifelong education ] 靑少年기 사회인지발달theory(이론)과 특징 > honammaeil3

본문 바로가기

honammaeil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lifelong education ] 靑少年기 사회인지발달theory(이론)과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21:18

본문




Download : 인지적발달.hwp




[참고자료(資料)] 김경중 외 (1998). 아동발달심리. 서울 : 학지사.

2)Piaget의 인지발달단계 ··························································· 2




1. Piaget의 theory 에 기초한 adolescent(청소년)기의 인지발달


1)Piaget의 인지발달theory ··························································· 1
1)사회인지발달의 theory ······························································· 2


(2)인지발달theory ······································································· 6
청소년교육, 사회인지
Ⅲ. conclusion(결론) ···································································· 7
다.
청소년기의 사회인지적발달에 대해서 적은 과제입니다. 그렇다면 인지는 어떤 의미일까? 인지란(cognition) 인식(Erkenntnis)을 뜻한다. 사회인지의 내용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중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알아야할 지식들이다. Piaget은 유기체가 동화와 조절을 통해 사회에 適應해 나가는 것은 그들에게 선천적인 평형 추구기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environment(환경) 에의 適應과정에서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며 반복순환적인 행동과 경험을 통해 구성되는 세상에 대한 이해의 틀이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또는 도식(scheme)이다. 그의 발달theory 은 인지적 theory 으로 규정된다된다.
Ⅱ. 인지적 발달

3. adolescent(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 5



[lifelong education ] 靑少年기 사회인지발달theory(이론)과 특징
1)Piaget의 인지발달theory

1)도덕성의 의미와 발달theory ························································ 5
(2)사회학습theory ······································································· 3


靑少年기의 사회인지적발달에 대하여 적은 課題입니다. 이와 같이 유기체가 평형기제에 의해 동화와 조절을 반복하면서 자신의 environment(환경) 에 適應해 나가는 과정을 인지 구조적인 면에서 볼 때, 인지구조 또는 쉐마의 재구성이라고 한다. 여기서 인지란 감각적 를 해석하고 이것을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재생시켜 주고, 사고, 추리, 문제해결능력 등에 이용하여 environment(환경) 과 자신에 대한 인식을 획득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Ⅱ. 인지적 발달 ····································································· 1

2)adolescent(청소년)의 사회인지적 특징 ························································ 4
이종복 외 (1998). 현대靑少年복지론. 서울 : 양서원.


Ⅰ. 서론 ···································································· 1
여광응 외 (2004). 교육심리학. 서울 : 양서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Jean Piaget(1896~1980)는 발달심리의 위대한 선구자일 뿐만 아니라 수많은 인구의 천재적 발상가이기도 하다.
(1)인지발달theory ······································································· 3

1. Piaget의 theory 에 기초한 adolescent(청소년)기의 인지발달 ···························· 1

Download : 인지적발달.hwp( 78 )


순서
(1)사회화theory ········································································· 5
(3)귀인theory ············································································ 3




Piaget는 쉐마의 구성을 질적 차이를 기초로 하여 인지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김경중 외, 1998)
김남선 등 (2001). 靑少年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인지적발달-3211_01.gif 인지적발달-3211_02_.gif 인지적발달-3211_03_.gif 인지적발달-3211_04_.gif 인지적발달-3211_05_.gif



adolescent(청소년)기의 사회인지발달은 수많은 사회적 상황에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지식의 바탕에서 제각기 독창적인 방법으로 행동하고 reaction 하는 것이 결정적이다.

Piaget에 따르면 지능은 인간이 environment(환경) 에 effect적으로 適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定義)한다. 그리고 adolescent(청소년)들의 생활에서 내적 변화와 외적 변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그들의 인지적 성숙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즉, adolescent(청소년)들의 뇌 구조가 성숙하게 되고 사회적environment(환경) 이 폭 넓어지면서 그들은 다양한 현상과 사상을 실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는데, 이것이 그들의 인지적 성숙을 촉진시키게 되는 것이다.
설명


2. adolescent(청소년)기의 사회인지적사고 ···················································· 2
장휘숙. (1999). 청년심리학. 서울 : 학지사.

reference ··································································· 8
목차
adolescent(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과 관련하여서는 Piaget, Freud, Kohlberg 등의 theory 을 전개하였다. [참고자료] 김경중 외 (1998). 아동발달심리. 서울 : 학지사. 김남선 등 (2001). 청소년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여광응 외 (2004). 교육심리학. 서울 : 양서원. 이종복 외 (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서울 : 양서원. 장휘숙. (1999). 청년심리학. 서울 : 학지사.


Ⅰ. 서론

여기서는 Piaget의 theory 에 기초한 adolescent(청소년)기의 인지발달과 사회인지적 사고 및 도덕성발달에 대하여 고찰하고자한다.
2)adolescent(청소년)기의 도덕성의 특징 ························································ 7

adolescent(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은 adolescent(청소년)시기 이전의 인지발달에 기초하여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것이다. Piaget에 의하면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이란 학습자가 외부 environment(환경) 에서 제공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인지구조를 변형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nammaeil.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honammaei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