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 분석과 놀이치료 事例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1 03:44본문
Download :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 분석과 놀이치료 사례.ppt
,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 분석과 놀이치료 사례기타레포트 , 놀이치료 전반적 과 놀이치료 사례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놀이치료,전반적,과,놀이치료,사례,기타,레포트
설명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 분석과 놀이치료 事例
순서
Download :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 분석과 놀이치료 사례.ppt( 68 )
다.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 분석과 놀이치료 事例
레포트/기타






놀이치료
Ⅰ. 놀이의 의의와 중요성
놀이의 의의
- 특별한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그것 자체로 흥미를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
놀이의 중요성
- 아동의 성장, 발달에 필수불가결한 것.
놀이는 아동에게 학습, 교육, 평가 및 치료의
역할.
Ⅱ. 놀이치료의 의의와 歷史
놀이치료의 의의
- 아동의 기쁨, 슬픔, 불안, 좌절, 질투, 공포, 분노 등 모든 감정이 표현되는 놀이를 통한 감정표출로 아동의 정서 부適應이나 기타 문제 행동을 치료하는 것.
- 인지적 수준이 부족하여 언어적 의사소통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아동을 은유적 의미와 상징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놀이를 매체로 하여 치료해 나가는 과정.
놀이치료의 歷史
- 1909년 Freud
: 한스라는 소년의 정신 치료적 방법의 과정을 놀이치료 처음 으로 봄.
- 1919년 Hug-Hellmuth
: 놀이상황 처음 도입.
- 1920년 Anna Freud와 Klein
: 아동 진단, 觀察(관찰) 에 놀이를 통한 해석 중시.
- 1930년 이후
: 다양한 놀이치료로 분화 발달.
Ⅲ. 놀이치료의 이론(理論)적 배경
아동중심 놀이치료
(Child-centered Play Therapy)
엑슬린(Virginia Axline, 1947)
: 로저스(Carl Rogers)의 연구를 놀이치료에 적용.
- 아동과 치료자와의 신뢰로운 관계를 중시하며 안전과 자유로운 environment(환경) 을 제공.
- 치료자는 아동이 놀이에서 상징적으로 또는 명백하게 보여주는 감정을 수용. 아동의 감정과 갈등에 대해 민감해야 함.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의 8원칙
치료자는 반드시 아동과 따뜻하고 우호적인 관계 발달, 신뢰로운 관계(rapport) 형성.
치료자는 아동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
치료자는 아동이 자…(To be continued )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 분석과 놀이치료 사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