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ammaeil.co.kr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honammaeil4 | honammaeil.co.kr report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honammaeil4

본문 바로가기

honammaeil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14:27

본문




Download :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hwp




특히, 평가적 상황에 있을 때 불안은 학습자가 시험문제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걱정하는 학생들은 종종 시험문제를 푸는데 보다 ‘나는 어리석어’, ‘나는 수학을 배울 수 없다는 것을 알아’와 같은 부정적인 혼잣말을 하는데 …(省略)

수학불안%20요인에%20관한%20연구%20-고등학생을%20중심으로_hwp_01.gif 수학불안%20요인에%20관한%20연구%20-고등학생을%20중심으로_hwp_02.gif 수학불안%20요인에%20관한%20연구%20-고등학생을%20중심으로_hwp_03.gif 수학불안%20요인에%20관한%20연구%20-고등학생을%20중심으로_hwp_04.gif 수학불안%20요인에%20관한%20연구%20-고등학생을%20중심으로_hwp_05.gif 수학불안%20요인에%20관한%20연구%20-고등학생을%20중심으로_hwp_06.gif


문헌 고찰을 통하여 ‘수학의 특성과 관련된 수학불안의 요인’을 탐구하고자 하였으며, 이와 함께 문헌 연구에서 드러난 요인들을 확인 또는 수정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수학불안 요인 척도의 제작을 시도하였다. 제작과정은 본 논문의 3장에 intro 되어 있따 검사문항은 고등학생과 박사과정 학생에 대한 설문조사, 문헌연구, 기존의 수학불안 척도로 부터 선정되었으며, 2번의 예비조사를 거쳐 106 문항으로 이루어진 질문지가 완성되었다. 또한 수학불안이 시험불안과 구별되는 characteristic(특성)을 가진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수학불안 연구의 타당성을 부여할 것이다. 새로 만들어진 척도를 편의상 “수학불안 요인 평가도구”라고 명명한다. 제작과정은 본 논문의 3장에 소개되어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수학불안을 유발시키는 요인을 구체화 함으로써, 수학불안의 성격 규명에 도움을 줄 것이고, 특히 수학불안이 시험불안과 공통성을 지니기는 하지만, 독특한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닌 다른 구성개념(槪念)이라는 것을 입증할 것이다. 검사문항은 고등학생과 박사과정 학생에 대한 설문조사, 문헌연구, 기존의 수학불안 척도로 부터 선정되었으며, 2번의 예비조사를 거쳐 106 문항으로 이루어진 질문지가 완성되었다.

Ⅱ. 문헌연구

1. 일반불안과 시험불안
불안은 오랜 세월 동안 심리학적 연구의 주제가 되어왔다. 새로 만들어진 척도를 편의상 “수학불안 요인 평가도구”라고 명명한다. 앞에서 나온 5개 요인에 대한 요인分析(분석) ......... 124

3. 본 연구의 양호도에 대한 조사 ............... 130

4. 하위요인별 average(평균)값 비교 .................. 131
가. 하위요인별 average(평균)점수 ................ 131
나. 성별 수학불안 하위요인의 average(평균)점수 ............. 133
다.,인문사회,레포트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문헌 고찰을 통하여 ‘수학의 속성 과 관련된 수학불안의 요인’을 탐구하고자 하였으며, 이와 함께 문헌 연구에서 드러난 요인들을 확인 또는 수정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수학불안 요인 척도의 제작을 시도하였다. ,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불안을 많이 유발시키는 요인을 인식하고, 그것을 고려해서 학생을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느끼는 수학불안 유발요인에 어떤 것이 있는지, 학생들이 각각의 수학불안 유발요인을 어떻게 지각하고 평가하는지 등을 아는 것은 수학불안 처치 프로그램(program]) 을 고안할 때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불안을 광범위하게 연구해 오면서, 불안을 설명(說明)하고 묘사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정이와 theory 을 사용해왔다. 이런 연구들은 불안은 치료되어야할 병리적 상태라기 보다는 어떤 일에 항상 도움이 되는 쪽으로 작용하지 않는 본질적이고 복잡한 감정으로 보고 있다
불안은 간단한 일을 배우고 수행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만, 복잡한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방해가 되고 손해를 끼친다. 이와같은 성격규명은 한편으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된 시험불안에 대한 연구의 일부를 수학불안에 적용하는 것을 가능케 함으로써, 수학불안에 대한 연구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시험불안의 theory 을 수학불안에 적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경고한다. 계열별 수학불안 하위요인의 average(평균)점수 ........... 136
라. 학년별 수학불안 하위요인의 average(평균)점수 ............ 137
마. 성적별 수학불안 하위요인의 average(평균)점수 ............ 140

Ⅴ. 요약 및 conclusion .................... 144

로 이루어지는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끊어줄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다. 수학불안의 요인 .................. 46
(1) 기존연구에서 제안된 수학불안 요인 ........... 46
(2) 수학불안 요인에 대한 논의 .............. 50

Ⅲ. 연구 방법및 과정 .................. 90

1. 평가도구 개발의 당위성 ................ 90

2. 평가도구에 대한 문항개발 ............... 93
가. 검사문항 내용 선정 과정 ................. 93
나. 문항 分析(분석) ...................... 94

3. 1차 예비조사 ..................... 101

4. 2차 예비조사 ..................... 111


Ⅵ. 연구의 결과 .................... 111

1. 연구의 대상과 표집 .................... 111

2. 요인分析(분석) ........................ 112
가. 요인分析(분석) .................... 112
나. 23개 하위요인에 대한 요인分析(분석) ............... 120
다.


Download :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hwp( 91 )






Ⅰ. 서론 ......................... 1


Ⅱ. 문헌 연구 ........................ 9

1. 일반불안과 시험불안 .................... 9
가. 일반불안 ........................ 10
(1) 불안의 characteristic(특성) .................. 10
(2) 불안의 요인 .................... 13
나. 시험불안 ........................ 16
(1) 시험불안의 본질 .................. 16
(2) 시험불안의 모델 .................. 18
(3) 시험불안의 요인 .................... 21

2. 불안발생의 메카니즘 .................... 24
가. 이성을 방해하는 불안 ................ 24
(1) 이성과 감정이 상호작용 .............. 25
(2) 감정이 발생경로 ................. 30
나. 인지적 기능을 간섭하는 불안 ............. 31

3. 수학불안 ...................... 36
가. 수학불안의 characteristic(특성) ..................... 36
(1) 수학불안의 정이 ................. 36
(2) 수학불안과 일반 불안 ............... 38
(3) 수학불안과 시험불안 ................. 39
나. 수학불안에 대한 상관관계 연구 ............. 41
(1) 수학불안과 성 .................... 41
(2) 수학불안과 수학성적 .................. 43
(3) 수학불안과 수학회피 .................. 44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nammaeil.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honammaei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