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의뢰의 이유, 성공적인 의뢰를 위한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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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 기관의 인력부족, (2) 필요한 전문기술을 가진 인력 부재, (3)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기관의 목적과 기능에 부합되지 않을 때, (4) 그 기관보다 다른 기관이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될 때, (5)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우선적 책임을 지는 기관이 있을 때 등(Epstein 1980).
설명
<[사회복지실천] 의뢰의 이유, 성공적인 의뢰를 위한 지침>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의뢰를 하게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실천] 의뢰의 이유, 성공적인 의뢰를 위한 지침>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확인하여 명확하게 정의(定義)하며, 확인된 문제를 클라이언트가 동의해야 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의뢰하는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파악이 미처 되지 않은 채 서둘러 의뢰가 이루어졌기 때문일것이다
<[사회복지실천] 의뢰의 이유, 성공적인 의뢰를 위한 지침> 과제(problem)물
그러므로 적절한 의뢰를 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기관은 물론, 다른 기관의 정책과 자원, 지역사(歷史)회의 여타 자원에 대해 소상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2/ 의뢰를 확정하기 전에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소속된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원을 고려하여 도움의 가능성을 다시 한 번 검토해야 한다.
자료제목 : [사회복지실천] 의뢰의 이유, 성공적인 의뢰를 위한 지침 [사회복지실천] 의뢰의 이유, 성공적인 의뢰를 위한 지침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의뢰된 후 서비스로 연결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4/ 다른 기관으로 의뢰하기 전에 친구, 친척, 이웃 등 클라이언트의 비formula(공식) 자원체계의 동원 가능성을 다시 한 번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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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클라이언트를 다른 기관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의뢰가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그 기관의 서비스로 연결될 때 비로소 완결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5/ 의뢰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양가감정, 즉 다른 기관의 도움에 대한 기대와 그에 대해 가지는 두려움을 수용하여 이를 표현할 기회를 준다.
3/ 의뢰하려고 고려하는 기관의 자원을 정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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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의뢰의 이유, 성공적인 의뢰를 위한 지침
6/ 의뢰를 하는 기관에서 받게 되는 서비스의 내용과 한계
1/ 사회복지사는 의뢰의 이유를 분명히 해야 한다.
의뢰(referral)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해 본 결과, 그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때 다른 적합한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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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의뢰의 이유, 성공적인 의뢰를 위한 지침
[사회복지실천] 의뢰의 이유, 성공적인 의뢰를 위한 지침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모든 가능한 서비스를 받을 기회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의뢰를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 할 지침은 무엇일까? 쉐퍼 등(Sheafor et al. 1991 1997)이 제시한 지침은 다음과 같다. 다른 기관의 자원을 과대평가하여 클라이언트를 보내면, 그 의뢰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