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의 歷史 및 즉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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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재즈는 상당히 친숙해 지고 있다아
재즈가 상업화의 influence으로 그 의미가 많이 퇴색되기는 했지만, 그 범위
를 점점 넓혀가며 여러 文化현상들로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아 이러한 재
즈의 영역확대는 그것의 자유분방한 特性(특성)이 그 Cause 으로 볼 수도 있지
만, 재즈 형성의 본질적 토대인 크로스오버crossover의 槪念이 제 文化현
상들로 잘 녹아 들어가는 것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아 이러한 재즈와
의 융합으로 형성된 새로운 구획의 예술현상들은 나름의 예술관으로 개
성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아
하지만 이 논문에서 다룰 재즈의 경계적인 허용범위는 음악으로
한정하겠다. 실제
적으로 재즈의 槪念 자체에서 이미 즉흥성으로서의 재즈의 의미가 내포
되어 있다아 예를들면 `only the piano part requires jazz`라는 문구가 들어
있는 악보의 해석은 다음과 같이 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재즈에서의 즉흥
성은 필수불가결하고, 재즈 존립의 core적 요소이다. 그리고 재즈의 여러 특징 중에서도 `즉흥성`이라는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 보겠다. 그
러나 재즈에서의 즉흥성은 그 槪念에서나 곡의 구성에서의 중요도에서
아주 현격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아 재즈에서의 즉흥성은 작품 구조 상
에서의 위치에서 뼈대의 근간을 이루며, 어떤 경우에는 정해진 작품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서 독자적으로 전체구성을 지배하기도 한다. 서양음악사를 살펴볼 때 음악의 즉흥성은 특별
히 중요시 되는 경향은 없었고, 시대에 따라 즉흥적인 연주의 선례가 있
기는 하지만 정해진 곡의 틀 내에서 제한적인 기법으로 사용되었다. `피아노 파트에서만 즉흥
연주improvisation가 요구됨` 결국, 재즈는 improvisation, ad lib과 거의 동
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을 의미한다. 재즈에서 이러한
즉흥성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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