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오류분석을 통한 관형사형 어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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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17: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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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1998)에서도 지적하였듯이 문법을 통한 정확성은 형태적 정확성과 담화적 정확성의 두 가지로 나누어 이야기 할 수 있다 형태적 정확성은 음운, 형태, 통사적인 면에서 학습자가 문법형태를 정확하게 발화하는 것을 말하며, 담화적 정확성은 의미, 사회적 기능, 담화적 기능이 모두 포함된 면에서의 정확성을 말한다.
이와 같은 대조 언어학적인 analysis(분석) 에서 日本 어 화자가 한국어의 관형절을 습득할 때 필연적으로 오류를 일으킬 것임을 짐작할 수 있으며, 실제로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이수경(1996)과 김미옥(1994) 등이 日本 인 학습자들이 보이는 관형사형 사용 오류에 대하여 언급한 바 있다아 이수경(1996)은 시제와 상에 관련된 관형형의 오용을 두 언어의 차이점에 근거하여 간략한 intro 를 하였고 김미옥(1994)은 日本 어의 형용동사 ‘-だ’형용사‘를 말함
와 관련한 오류가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래야만 평가에 따른 교수 대책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전의 연구들에서는 오류에 대한 분류와 평가의 작업이 미흡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이용되지 못했던 것이다. 교육적인 측면에서 오류의 식별은 그에 대한 說明(설명) 과 분류 그리고 평가로 이어져야 한다.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일본어에서는 하나의 표지로 나타내는 것을 한국어에서는 더 세분하여 나타낸다는 것과 그나마 한국어의 관형절 표지에 대응되는... , 학습자 오류분석을 통한 관형사형 어미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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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日本 어에서는 하나의 표지로 나타내는 것을 한국어에서는 더 세분하여 나타낸다는 것과 그나마 한국어의 관형절 표지에 대응되는 日本 어의 형식들이 종결형이 그대로 쓰인 것이라는 점이다.
. 관형사형 어미 역시 하나의 문법 항목으로서 올바르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정확한 형태의 습득과 그것이 쓰일 수 있는 담화적 environment의 습득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므로 그것을 기준으로 오류를 식별할 수 있다아 Selinker(1972)에서는 오류의 Cause 으로 ‘언어전이현상’과 ‘goal(목표) 어 규칙의 과도한 일반화’, ‘교육훈련의 전이…(省略)
레포트/경영경제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일본어에서는 하나의 표지로 나타내는 것을 한국어에서는 더 세분하여 나타낸다는 것과 그나마 한국어의 관형절 표지에 대응되는...






다.
그러나 학습자가 일으키는 오류에 대해 나타난 environment에 따라 오류를 분류하는 작업이 미진하였다. 서정수(1996)에서도 지적했듯이 日本 어에서는 관계절 표지가 따로 표면화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