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ammaeil.co.kr 학교경영strategy과 학교평가에 관한 고찰 > honammaeil6 | honammaeil.co.kr report

학교경영strategy과 학교평가에 관한 고찰 > honammaeil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honammaeil6

학교경영strategy과 학교평가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01:14

본문




Download : 학교경영전략과 학교평가에 관한 고찰.hwp





학교조직은 다른 사회조직과는 본질적으로 그 특성(特性)이 다르다. 학교조직은 관료제의 성향과 전문조직의 성향을 함께 포함하고 있으며 조직의 특성(特性)상 관료성, 전문성이 적절하게 융화되어 작용하는 경우에 가장 이상적인 조직으로 평가되고 있다아 오웬스(Owens)는 학교조직을 복합적 조직, 사회체제, 관료제로 구분하였다.

레포트/경영경제









학교경영전략과%20학교평가에%20관한%20고찰_hwp_01.gif 학교경영전략과%20학교평가에%20관한%20고찰_hwp_02.gif 학교경영전략과%20학교평가에%20관한%20고찰_hwp_03.gif 학교경영전략과%20학교평가에%20관한%20고찰_hwp_04.gif 학교경영전략과%20학교평가에%20관한%20고찰_hwp_05.gif 학교경영전략과%20학교평가에%20관한%20고찰_hwp_06.gif
학교경영strategy과 학교평가에 관한 고찰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학교경영의 개념과 오늘날 학교의 특징을 밝히고, 학교경영전략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기본 바탕을 살펴본 다음, 학교경영전략을 학력증진, 창의성계발, 인성개발 순으로, 그리고 그 결과를 과업과 인화, 지식과 전인, 수요자중심과 공급자중심, 지능과 창의성 교육으로 나누어 평가방안을 살펴봤습니다. 오늘날에는 개방체제, 이완체제로 학교조직의 특징을 말하기도 한다.

Download : 학교경영전략과 학교평가에 관한 고찰.hwp( 39 )





학교경영의 정의 과 오늘날 학교의 특징을 밝히고, 학교경영strategy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기본 바탕을 살펴본 다음, 학교경영strategy을 학력증진, 창의성계발, 인성개발 순으로, 그리고 그 결과를 과업과 인화, 지식과 전인, 수요자중심과 공급자중심, 지능과 창의성 교육으로 나누어 평가방법을 살펴봤습니다.
학교경영theory(이론)은 일반경영theory(이론)의 발전과정(과학적 관리theory(이론), 인간관계theory(이론), 행동과학접근theory(이론), theory(이론)의 혼란기)을 토대로 연구 발전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아 학교경영이란 보다 질 높은 학교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활동이라 할 수 있다아 학교경영은 법규해석적인 의미를 더 갖고 있는 학교관리와 약간 다른 의미를 갖고 있으며, 교原因사, 시설관리, 재무관리, 수업관리, 평가관리, 학부모관리 등 학교교육의 제반 활동을 학교경영활동의 영역으로 생각할 수 있다아

2. 학교조직의 특징
학교란 각기 다른 소질과 능력을 가진 수많은 어린 생명체가 未來의 행복한 삶을 위해 꿈틀거리는 곳이요, 이들이 교육적 전문성을 갖춘 교사들에 의해 교육되고 평가되는 곳이다. 수직적 성격보다는 수평적 성격이 짙고 교육의 대상이 미성숙한 학생인 점 그리고 조직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며 조직부서 간, 교과 간에 상호의존성이 낮은 특징을 갖고 있다아

가. 관료제
고전적 조직theory(이론)의 대표로, 현대조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또 학교조직에도 많은 effect(영향) 을 미치는 조직theory(이론)이 베버(M. Weber)의 관료제이다. 관료제 조직은 인간적, 비합리적, 감정…(省略)
다. , 학교경영전략과 학교평가에 관한 고찰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머 리 말

Ⅰ. 학교경영
1. 학교경영의 개념(槪念)
2. 학교조직의 특징
3. 학교경영계획의 의미
4. 학교경영계획의 원리
5. 학교교육goal(목표) 및 방침의 설정

Ⅱ. 학교경영戰略
1. 학교경영戰略의 기초
2. 학교경영戰略

Ⅲ. 학교평가
1. 학교평가의 목적
2. 학교평가의 기준

Ⅳ. 학교경영실무 문제

마 치 며

조직이 존재하면서부터 경영, 관리, 행정행위가 나타나게 되었으며, 경영theory(이론)이 학문적으로 체계화된 것은 1900년대 이후라 할 수 있다아 각종 기업들이 效果(효과)적인 경영체제의 necessity 을 느끼면서부터 조직원의 效果(효과)적인 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경영학, 행정학, 관리학 등이 연구대상이 되었고,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에 교육행정학이 자리잡기 스타트하였다.
전체 12,54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nammaeil.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