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4 15:24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hwp
남명은 학문과 실천을 통해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내면서, 좌절감을 사로잡힌 사림들에게 사기를 진작시켜 기상을 더욱 드높이고 긍지감을 심어 주었다.
그 문인과 사숙인들은 스승이 품은 기상과 학풍에 影響을 받아, 대부분 높은 기상과 定義(정이)를 지켰고 산림에 온거해서 높은 뜻을 구하는 기풍을 지녔다.
사회과학,남명학파,번성과,쇠퇴,기축옥사~인조반정,인문사회,레포트
순서
_hwp_01.gif)
_hwp_02.gif)
설명
Download : 사회과학 -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hwp( 94 )
사회과학 -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
사회과학 -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
레포트/인문사회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
연산군 7년(1501)에서 선조 5년(1572)에 이르는 시기는 조선에 4대 사화 가운데 3대 사화가 잇달아 일어난 사화의 결정기에 해당한다.
남명학파는 조식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은 문인들이 번성함과 쇠퇴함에 따라 그 역할과 위치가 심하게 바뀌었다. 남명은 학문과 실천을 통해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내면서, 좌절감을 사로잡힌 사림들에게 사기를 진작시켜 기상을 더욱 드높이고 긍지감을 심어 주었다. 이들은 남명하파 또는 강우학파라고 부른다. 남명학파는 명종 대에 공신과 외척 정권을 무너뜨리고 사림정권이 들어서게 하는 정권교체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였을 뿐만 아니라, 임진왜란이랑 위기상황에서도 가장 활발한 의병 활동을 전개해서 대혼란을 극복하는 데 이바지하였다. 그 당시에 서인들은 정권을…(drop)
사회과학 -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 , 사회과학 -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
다.
그 문인과 사숙인들은 스승이 품은 기상과 학풍에...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
연산군 7년(1501)에서 선조 5년(1572)에 이르는 시기는 조선에 4대 사화 가운데 3대 사화가 잇달아 일어난 사화의 결정기에 해당한다. 경기. 호남의 서인이 주측으로 된 율곡학파는 물론, 경상좌도의 남인이 주축으로 된 퇴계학파에 마주향하여 도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는 학파를 형성하였다. 대체로 문인들이 추구하는 정치적 성격으로 보아 영남 북인계라고 할 수 있따 「남명학파가 처음으로 직접 겪었던 큰 사건은 선조 22년에 정여립이 일으킨 역모 사건을 다스리는 기축옥사이다. 실제로 조식은 그와 가까운 사람들이 희생과 참변을 당하는 것을 몸소 목격하는 쓰라림을 맛보았다. 경기. 호남의 서인이 주측으로 된 율곡학파는 물론, 경상좌도의 남인이 주축으로 된 퇴계학파에 마주향하여 도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는 학파를 형성하였다. 그들은 세속적인 명예를 추구하지도 않았고 권력에 얽매이지도 않는다는 만 길 절벽처럼 우뚝 솟아 있는 굳센 기상을 자랑하는 긍지감을 지녔다. 그의 문하에서 수많은 학자, 정치가, 의병장을 배출하였고, 훗날 사숙인들까지 합해서 경상우도를 중심으로 해서 경상좌도, 서울.경기지방 및 전라도 등 전국에 두루 결쳐 큰 학단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들은 남명하파 또는 강우학파라고 부른다. 실제로 조식은 그와 가까운 사람들이 희생과 참변을 당하는 것을 몸소 목격하는 쓰라림을 맛보았다. 그의 문하에서 수많은 학자, 정치가, 의병장을 배출하였고, 훗날 사숙인들까지 합해서 경상우도를 중심으로 해서 경상좌도, 서울.경기지방 및 전라도 등 전국에 두루 결쳐 큰 학단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처럼 남명학파는 명종. 성종. 광해군 연간에 걸쳐 그 시대상황과 정국을 주도하는 중심에 자리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