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교 시세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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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0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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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강은교가 영문학을 전공했으니만큼 영어권 시의 influence을 받았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연구를 진행했다.
김병익은 1974년에 발간된 강은교 시선집 《풀잎》 서두 해설에서 그녀가 기존의 여류시인과는 상당히 다른, 뛰어난 시인임을 강조하고 ‘선험적 허무의 시인’으로 보았다.
강은교에 대한 최초의 평가는 《사상계》 제10회 신인문학상 시부분의 평가를 맡았던 박두진의 심사평에서부터 처음 된다된다.
고은은 강은교의 최초 시집 《허무집》 서평에서 “당대의 예술을 제압하고 있다”는 찬사를 보내면서 “언어의 무녀”라는 심미적 평가를 내렸다.
이상란은 비교문학의 차원에서 강은교를 미국 여류시인 Sylvia Plath와 비교했다.
김창범은 《빈자일기》 서평에서 《허무집》에서 보인 허무주의가 탈피되고 “철저하게 생존의 의미를 추구”하기 처음 했다고 보았으며, 장석주는 《소리집》 서평에서 강은교의 시를 한과 비극적 정서에 기초를 두고 있으나 그 안에 주저앉지는 않고 재기하는 생명력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은교의 시세계는 많이 연구되지 못했다. 그는 강은교를 “전신연소적인 시를 쓴다”고 평했다.
이형기는 강은교를 “숙명의 시인”으로 여겼다. 기존의 연구들은 강은교의 새 시집이 나오면 서평을 하거나 짧은 크리티컬 에세이 수준이었다. 박두진은 당선작 <순례자의 잠>을 가리켜 완벽하지는 않지만 “우리나라 여류시의 새로운 시풍에 하나의 새로운 방향”을 보였다고 했다. 그리고 가끔 학술잡지에서 다루어지기도 하였다.,감상서평,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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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I. 서 론
1. 연구사 검토
그 동안 강은교 시인의 시세계는 여류 시인 중에서는 “유형화할 수 없”을 정도의 독특함을 보였다. 그 결과, 강은교와 Plath는 ‘죽음’이라는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는 공통점이 있고 강은교의 ‘죽음’은 “삶의 고…(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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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아직까지 그녀의 시세계를 깊이 연구한 학위논문이 없는 상태이다. 그는 강은교의 《허무집》에서 무당의 신들림과 흡사한 가락을 느끼고, 마치 그 신들림이 온몸을 불태우는 것 같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