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과 기업(기업상위-경영하위설, 경영상위-기업하위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23:50
본문
Download : 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과 기업(기업상위-경영하위설, 경영상위-기업하위설).hwp
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과 기업(기업상위-경영하위설, 경영상위-기업하위설)
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과 기업(기업상위-경영하위설, 경영상위-기업하위설)
Download : 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과 기업(기업상위-경영하위설, 경영상위-기업하위설).hwp( 59 )
대상으로서,경영과,기업,기업상위,경영하위설,경영상위,기업하위설,경영경제,레포트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설명
순서
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과 기업(기업상위-경영하위설, 경영상위-기업하위설) , 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과 기업(기업상위-경영하위설, 경영상위-기업하위설)경영경제레포트 , 대상으로서 경영과 기업 기업상위 경영하위설 경영상위 기업하위설
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과 기업(기업상위-경영하위설, 경영상위-기업하위설)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가정경영과 재정경영을 제외한 기업경영과 기타 경영 등과 같은 개별경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각별한 표현을 빌릴 메 현대경영학의 주된 관심대상이란 그 가운데서도 기업경영이라는 이름의 사기업에 그 초점을 두게 마련이다.
결국 이러한 식의 견해가 바로 현대경영학의 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business)과 기업(enterprise)에 관한 오늘날의 통설이 되고 있다 물론 일찍부터 경영관념과 기업관념 사이에는 그 본질에 관한 갑론을박적인 견해차가 커서. 경영과 기업의 본질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경영학의 연구대상 자체가 여러 가지 관점에서 상이하게 파악되어 온 것은 사실이다. 그것은 오늘날의 경제사회가 주로 기업경영에 의해 지탱되고 있는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는 다시 말해서 전반적인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법은 의미에서의 `경영`이지만, 경영학의 주된 관심대상은 그러한 경영 가운데서도 좁은 의미에서의 `기업`이라는 뜻과도 같다.
이러한 견해는 오래 전부터 여러 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어 온 바 있는데, 이들 관계를 대략 다음의 두 가지로 집약해 볼 때 현대경영학의 기초관념으로서의 `경영`과 `기업`은 광의로는 `기업상위 경영하위설`을 그리고 협의로는 `경영상위 기업하위설`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I. 기업상위 경영하위설
기업상위 경영하위설은 `경영`과 `기업`이 상호 이질적이라는 견해에서부터 출발하게 된다 이 메 기업을 상위관념…(투비컨티뉴드 )
레포트/경영경제
다. 또한 실제로 기업과 경영의 본질규정이 문제야말로 경영학에 있어서의 연구대상의 올바른 파악의 문제와 직결되므로, 경영학연구 자체의 출발점인 동시에 그 본질규명의 도달점이 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경영학에서 이해되는 경영과 기업의 양 관념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광의와 협의의 두 가지 관점에서 파악되며, 경영학의 주된 관심대상을 운운하여야 할 메 그것은 협의의 관념으로 요약되기가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