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하이트 맥주 기업 分析 1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17:04본문
Download : 하이트맥주기업분석.hwp
학 과 학 번 성 명
국내경...
기업분석(하이트 맥주) 학 과...
설명
● 업계의 현황
기업分析(하이트 맥주) 학 과...
○ 경기변동상의 속성
[경제경영] 하이트 맥주 기업 分析 10
Download : 하이트맥주기업분석.hwp( 37 )
○ 산업의 성장성
순서
경제경영 하이트 맥주 기업 분석 10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기업개요
2002년 맥주, 소주, 위스키 등 국내 3대 주종의 시장규모가 7조원대에 육박했습니다.
주류산업은 세계 어느나라를 막론하고 국가 재정 측면의 조세정책, 알코올 남용 방지를 위한 국민건강보호정책, 경쟁력강화 측면의 산업육성정책 등으로 인해 보호와 규제를 동시에 받고 있는 산업입니다.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맥주는 2001년 3조 930억원에서 2002년 3조2천억원대로 4%안팎의 자연성장에 머물러 시장분위기가 침체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 그러나, 이들 3대 주종의 전년 대비 판매액 증가율은 2001년 9.3%에서 2002년 6.9%까지 상당히 둔화되었습니다. 물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방위산업 등이 그것입니다. 국내 맥주 시장은 지난 1999년(판매액 2조8천150억원) 전년 대비 4.3%에 이어 2000년(2조9천750억원) 5.6%, 2001년 4% 등 최근 3년간 4~5% 수준의 저 성장세를 이어왔습니다. 주류산업의 조세수입은 근대화가 이루어진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우리경제의 기초를 세우는 중요한 큰 공헌을 하는 주요 산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저알콜 주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추세 및 마이크로 브루어리(Micro Brewery)등의 맥주 시장 세분화와 주5일제 근무 등을 통한 신규 창출 등의 많은 기회요인들이 존재함으로 맥주 전체 시장에 대한 展望(전망) 은 밝다고 보여집니다.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주정용 쌀보리 계약 재배 등은 양곡 정책의 일환이며 주류의 가격은 물가와 직결되므로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되기도 했습니다.
○ 산업의 속성
기업분석(하이트 맥주)





이밖에도 주류산업은 공익과 관련된 여러 가지 속성 을 지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