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교육의 어제와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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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교육은 도덕성·제의·세계관·신화·종교체험 등과 관련되어 있고, 사회화 과정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스러운 것과 속된 것이 구별되는 전통 사회에서는 종교적 목적이 교육을 지배하는 경향이 있었다. 종교 공동체 내부의 기능 분화도 종교교육에 대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종교교육의 어제와 오늘
The Contribution of the Arabs to Education : A. Totah, 1926
한국교육사상사연구 : 한기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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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계 종교에서 이루어진 종교교육의 발전
종교교육 세계종교 여러종교
A History of Religious Education : Documents and Interpretations from the Judaeo-Christian Tradition : R. Ulich,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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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종교교육 세계종교 여러종교 / 종교교육이론 : J. 실리, 강돈구 역, 서광사, 1992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정웅섭, 대한기독교서회, 1991 기독교교육사상 : 강희천,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 종교교육과 신학 : N. H. 톰슨, 손승희 역, 한국신학연구소, 1990 종교교육발달 : 가브리엘 모란, 사미자 역,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88 한국교육사상사연구 : 한기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69 A History of Religious Education : Documents and Interpretations from the Judaeo-Christian Tradition : R. Ulich, 1968 A Readers Guide to the Great Religions : C. J. Adams (ed.), 1965 The Contribution of the Arabs to Education : A. Totah, 1926 ()
순서
1. 개요
기독교교육의 theory(이론)과 실제 : 정웅섭, 대한기독교서회, 1991
A Readers Guide to the Great Religions : C. J. Adams (ed.), 1965
4. 현대의 종교교육 영적·제의적·도덕적 교훈과 예배의식을 가르치는 교육.
2. 종교교육의 유형
다. 개인 발달에 대한 종교교육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에서도 많이 논의되고 있으나, 지난 날 대부분의 사회에서 종교교육이 기본적인 삶의 모델을 제시해왔다는 것은 거의 의심할 여지가 없다. 전문가들은 종교교육의 내용과 기술을 개발하고, 입문자들을 준비시키며 신자들을 교육시키는 실제 과정을 도맡는 등 종교교육에서 core적인 역할을 맡는다. 종교교육 세계종교 여러종교 / 종교교육theory(이론) : J. 실리, 강돈구 역, 서광사, 1992
종교교육과 신학 : N. H. 톰슨, 손승희 역, 한국신학연구소, 1990
기독교교육사상 : 강희천,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
종교교육발달 : 가브리엘 모란, 사미자 역,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88
종교가 특수한 文化(문화)를 형성한 곳(예를 들면 인도 文化(문화)의 힌두교)에서는 종교교육이 건강한 文化(문화)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거룩한 것에 대한 관념이 지배적인 사회에서는 일체의 교육이 종교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사냥이나 식목 같은 기술을 학습하는 것조차도 종교적 함의를 지닌다. 이에 반해 유대교에서는 비사제 집단(랍비들)이 발전하여 토라에 대한 연구·주석·교육 등의 주된 기능을 담당했다. 특정 종교가 다른 종교와 공존하는 文化(문화)에서는 종교교육이 주로 특정 종교를 유지하는 데 기여했다. 예를 들면 불교에서는 대개 승려들만이 교육을 전담한다. 불교와 그리스도교 같은 보편적인 종교 전승들은 文化(문화)간 가교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