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도덕성] ★Kohlberg 와 Piaget의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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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15:1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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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도덕성발달이론 피아제 콜버그 도덕성 교육학 피그말리온효과 피아제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도덕적 현실주의
후인습적 도덕 수준(12~20세)
인습적 도덕 수준(6~12세)
Ⅱ.협동과 상호에 의한 도덕성 단계
#교수를 위한 제안
(2)도덕적 현실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
=도덕적 상대주의=도덕적 융통성
=도덕적 상대주의=도덕적 융통성 ▶Piaget는 도덕성 발달은 명백히 구별되는 2단계를 거친다는 결론에 도달 Ⅰ.도덕적 실재론의 단계=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 이유를 찾거나 판단 없이 규칙에 무조건 추종 - 행위의 의도 무시: 행동의 동기를 고려하기보다 결과에 따라서 옳고 그름을 판단 Ⅱ.협동과 상호에 의한 도덕성 단계 - 행위자의 의도를 고려하여 행동의 선악 판단(Piaget의 ‘형식적 조작 단계’와 일치) (2)도덕적 현실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 ▷도덕적 현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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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협동과 상호에 의한 도덕성 단계
(2) 3수준 6단계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理論)
Ⅰ.도덕적 실재론의 단계=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3)논리, 역할 취하기, 도덕적 판단
- 행위자의 의도를 고려하여 행동의 선악 판단(Piaget의 ‘형식적 조작 단계’와 일치)
전인습적 도덕 수준(2~6세)
Ⅰ.도덕적 실재론의 단계=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4)인지 발달 단계의 특징
- 이유를 찾거나 판단 없이 규칙에 무조건 추종
[도덕성] ★Kohlberg 와 Piaget의도덕성 발달 theory(이론)★
1)Piaget의 도덕성 발달
(1) 도덕적 판단의 concept(개념)
- 행위의 의도 무시: 행동의 동기를 고려하기보다 결과에 따라서 옳고 그름을 판단
레포트 > 교육계열
▶Piaget는 도덕성 발달은 명백히 구별되는 2단계를 거친다는 結論에 도달





순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의 단계
*도덕적 현실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