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reaction response 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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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1 02:0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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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을 theory(이론)에 조회하는 체제의 확립은 옳다. 문제는 이 theory(이론)들이 문학교육 theory(이론)은 아니어서 철학이나 방향의 측면에서 지침은 될 수 있으나 교육 현장에 도입하는 데는 일정한 변용이 요구되었다. 텍스트와 교사가 중심이 된 전통적인 문학 교육이 결코 학습자의 문학 능력(literary competence) 향상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다는 반성 때문일것이다 문학 능력은 문학 텍스트를 읽고나서 비평할 줄 아는 능력이며, 그 능력은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길러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텍스트와 교사가 중심이 된 전통적인 문학 교육이 결코 학습자의 문학 능력(literary competence) 향상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다는 반성 때문일것이다 문학 능력은 문학 텍스트를 읽고나서 비평할 줄 아는 능력이며, 그 능력은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길러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새로운 theory(이론)이 난무하는 현상은 교육 현장을 어지럽게 할 뿐이다. 이러한 풍토는 학교 교육의 많은 부분이 철학이나 theory(이론)에 대한 깊이 있는 인식을 요구하기 보다는 기능적 적용 가능성에 매달리는 표피성에도 기인한다. 수용미학(수용theory(이론)), 독자reaction theory(이론)[비평], 구성주의 문예학 등은 논의된 theory(이론) 가운데 대표적인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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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ion 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I. 머리말
II. reaction 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reaction 중심 문학교육론의 定義(정이) 비판
가. ‘reaction 과 ‘환기 그리고 ‘거래
나. 원심적 자세와 심미적 자세
2. reaction 중심 문학 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과서
가. 문학 텍스트의 분절로 인한 reaction 의 오류
나. 파편적 하위 기능 위주의 reaction 활동
III. 맺음말
I. 머리말
지금 문학교육의 화두는 학습자이다.
지금까지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에 관한 논의는 문학 교육의 철학이나 theory(이론)적 측면에서 어느 정도 충...
reaction 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I. 머리말
II. reaction 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reaction 중심 문학교육론의 定義(정이) 비판
가. ‘reaction ’과 ‘환기’ 그리고 ‘거래’
나. 원심적 자세와 심미적 자세
2. reaction 중심 문학 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과서
가. 문학 텍스트의 분절로 인한 reaction 의 오류
나. 파편적 하위 기능 위주의 reaction 활동
III. 맺음말
I. 머리말
지금 문학교육의 화두는 학습자이다.
지금까지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에 관한 논의는 문학 교육의 철학이나 theory(이론)적 측면에서 어느 정도 충분할 만큼 논의되었다. 그렇다고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이 철학과 theory(이론)을 준거로 하지 않는다면 그야말로 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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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과제/기타
[논문] reaction response 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다. environment과 여건이 다른 theory(이론)은 theory(이론) 그 자체의 정당성과 완결성에도 불구하고 다른 토양에서는 실천적 效果(효과)를 장담할 수 없는 법이다.
reaction 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theory(이론)은 상대적으로 교육에 더 많이 접근해 있어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좋은 지침이 될 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