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한국교과의 형성과 발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5 07:32본문
Download : [교육,] 한국교과의 형성과 발전.hwp
무술로써 군사적, 신체적 연마를 하였고, 약간의 지적 학습과 도의교육으로 이…(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교육,] 한국교과의 형성과 발전.hwp( 22 )
다.[교육,] 한국교과의 형성과 발전
설명
순서
![[교육,]%20한국교과의%20형성과%20발전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D%95%9C%EA%B5%AD%EA%B5%90%EA%B3%BC%EC%9D%98%20%ED%98%95%EC%84%B1%EA%B3%BC%20%EB%B0%9C%EC%A0%84_hwp_01.gif)
![[교육,]%20한국교과의%20형성과%20발전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D%95%9C%EA%B5%AD%EA%B5%90%EA%B3%BC%EC%9D%98%20%ED%98%95%EC%84%B1%EA%B3%BC%20%EB%B0%9C%EC%A0%84_hwp_02.gif)
![[교육,]%20한국교과의%20형성과%20발전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D%95%9C%EA%B5%AD%EA%B5%90%EA%B3%BC%EC%9D%98%20%ED%98%95%EC%84%B1%EA%B3%BC%20%EB%B0%9C%EC%A0%84_hwp_03.gif)
[교육,] 한국교과의 형성과 발전 , [교육,] 한국교과의 형성과 발전사범교육레포트 , [교육 ] 한국교과의 형성과 발전
[교육,],한국교과의,형성과,발전,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교육,] 한국교과의 형성과 발전
한국에서 교과의 형성과 발전
현대 한국의 학교 교과는 개화기에서 일제 식민지 시기와 미군정기를 거치는 동안 중등학교 교과 형식의 기본틀이 형성되었다.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신라는 통일 전에는 화랑도 교육을 하였고, 통일 후에는 국학을 설치하여 유교중심의 교육을 하였다. 이러한 기본틀은 1차 교육과정 제정 이후부터 최근 7차 교육과정 개정안에 이르기까지 큰 change(변화) 없이 지속되고 있다
1) 삼국 시대에서 조선 시대까지의 학교 교과
우리나라에서 형식적 교육기관이 생긴 것은 삼국시대이다.
고구려의 태학에서 가르쳤던 교과에 관한 정확한 사료는 없고 中國 태학의 교육내용인 유교경전을 가르쳤을 것으로 추정된다된다. 지방의 교육기관인 경당에서는 유교의 도덕윤리와 中國의 history, 문학, 한자입문서(오경), 사기, 한서, 삼국지, 춘추, 옥편, 학통, 문선 등과 활쏘기를 가르쳤다. 유교의 경전은 오경과 삼사, 삼국지, 진춘추 등이다. 또한 신라는 지리적 취약성과 고구려?백제의 견제 때문에 삼국 중 가장 늦게 中國 文化(문화)를 받아들였으나 이로 인해 독자적인 주체文化(문화)를 유지하면서도 외래文化(문화)를 수용하여 독특한 교육전통을 수립할 수 있었는데, 이것이 바로 화랑도 교육이다.
화랑도는 지적인 면보다는 도덕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군사적 훈련을 중시하였다.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천도 이후에는 지방에 경당을 설치하였다.
☞ 여기서 잠깐! 오경에는 ‘주역, 시경, 서경, 예기, 춘추’가 있고, 삼사에는 ‘사기, 한서, 후한 서’가 있다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에 비하여 고대국가체제의 수립이 늦은 편이었기 때문에 형식적인 교육기관이 존재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