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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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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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리더공동체
리더공동체에서 리더십은 다른 사람에 대한 권력행사가 아닌 학생, 학부모, 교사, 교장 모두가 공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影響(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다.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사범교육레포트 ,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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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학교공동체의 조건
1. 학교공동체의 성격
가. 민주공동체
민주적 공동체로서의 학교는 학교행정가, 교사, 학생, 학부모 등 학교 구성 주체들이 스스로의 규준을 발전시켜야 하는‘책임’을 공유하고, 그러한 규준을 지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곳이 되어야 한다.
2. 학교공동체의 원리
가. 자율과 책임의 원리
◦ 민주공동체로서의 학교 - 스스로 규범과 규칙을 개발
◦ 전문공동체로서의 학교 - 교사를 전문성에 근거하여 자율적으로 규제 결과에 대한 책임
◦ 학습공동체로서의 학교 - 구성원의 개별성 존중
나. 헌신과 신뢰의 원리
◦ 교장은 교사들이 학생을 가르치는데 헌신하고 있음을 신뢰 …(drop)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다.
나. 전문공동체
학교는 위임받은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 능력을 전제로 하여 공신력을 인정받고, 그 권위에 기초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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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사범교육
학교운영위원회
I. 서론
학교운영위원회는 규제와 통제중심의 학교운영에서 벗어나 개별학교의 자율과 책무성 중심의 교 육운영으로 전환하고, 교직원, 학부모, 지역싸회 인사 등이 자발적으로 책임지고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제안된 것이다. 학습공동체
학교는 학교를 구성하는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배우는 사람이 되게 하고 또 동시에 모든 사 람이 가르치는 사람이 되게 하는 학습공동체이다. 따라서 학교공동체의 성격과 원리를 분 석의 틀로 삼아 우리나라의 학교운영위원회를 반성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 제고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