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언어발달의 이론(理論)적 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19:32
본문
Download : 아동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hwp
아동 언어발달의 理論적 접근
CONTENT
아동 언어발달의 理論적 접근
I. 학습理論적 접근
II. 생득理論적 접근
III. 인지발달론적 접근
1. Piaget의 관점
2. Vygotskty의 관점
3. Luria의 관점
Reference List
아동 언어발달의 理論적 접근
I. 학습理論적 접근
아이들이 어른의 언어를 모방하면서 학습한다는 사실은 명백해 보인다. 이 理論의 대표적인 학자인 Chomsky(19…(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아동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hwp( 56 )






아동,언어발달,이론적,접근,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아동 언어발달의 이론(理論)적 접근
순서
아동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 , 아동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사범교육레포트 , 아동 언어발달 이론적 접근
레포트/사범교육
아동 언어발달의 이론(理論)적 접근
다. 그러나 실제로 아동이 사용하는 언어 속에서 `영숙이가 미워`, `I eated`와 같이 전혀 모방이나 강화가 될 수 없는 표현들이 나타난다면, 이러한 예들은 아동의 언어발달을 학습理論으로 설명(說明)하기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된다
II. 생득理論적 접근
생득理論에서는 인간의 언어발달이 후천적인 학습이 아니라 선천적인 언어획득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아동의 언어발달과정에서 모방과 강화의 역할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6개월경에 나타나는 옹알이에서 아기들이 발성하는 음소는 모든 언어권에서 동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아기들은 성인들의 발성을 모방하는 과정에서 자국어에 없는 음소는 점차 사용하지 않게 되어 탈락(음소탈락)되고, 자국어의 음소는 보다 정교화하는 과정(음소확장)을 통해 점차 자신의 언어권 특유의 음소들을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음소탈락과 확장과정은 초기 언어발달과정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다(Elkind & Weiner, 1978).
아동의 언어발달을 학습理論으로 체계화한 理論가는 스키너이다. 1957년에 출간한 `언어행동(verbal behavior)`이란 저서에서 그는 언어도 다른 형태의 행동과 마찬가지로 성인의 언어에 가까워질 때까지 행동조성의 과정을 거쳐 발달해간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동은 주변의 어른들이 사용하고 있는 낱말, 구, 문장들을 모방하여 사용하기 처음 하며, 부모는 강화에 의해 아동의 언어가 바람직하게 형성되도록 조형시켜나가는 과정을 통해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