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al]피아제와 비고스키 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07:03
본문
Download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hwp
레포트 > 기타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 (1) Piaget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 ․ 도식(Scheme) ․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 accommodation) ․ 평형(Equilibrium) 동화와 조절은 인지 발전에 없어서는 안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이 균형을 잃을 경우에는 바람직한 발달을 도모할 수 없다.
피아제와 비고스키 理論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理論)에서 주요한 concept(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아 이러한 concept(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반대로 조절함 일어나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도식들은 풍부하게 지니고 있지만 공통된 집단 속으로 도식을 분류하거나 통합하지는 못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인지 과정에서 동화만 일어날 경우 아동은 소수의 커다란 도식들간의 차이를 알아내지 못할 것이다.





피아제와 비고스키 理論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
Download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hwp( 89 )
․ 평형(Equilibrium)
(1) Piaget 理論
피아제의 인지 발달 理論에서 주요한 개념(槪念)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
(1) Piaget 이론(理論)
․ 도식(Scheme)
․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 accommodation)
설명
․ 도식(Scheme)
․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 accommodation)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理論)
․ 평형(Equilibrium)
다.
동화와 조절은 인지 발전에 없어서는 안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이 균형을 잃을 경우에는 바람직한 발달을 도모할 수 없다. 이러한 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예를 들면 인지 과정에서 동화만 일어날 경우 아동은 소수의 커다란 도식들간의 차이를 알아내지 못할 것이다.
순서
동화와 조절은 인지 발전에 없어서는 안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이 균형을 잃을 경우에는 바람직한 발달을 도모할 수 없다.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 과정에서 이와 같은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지 않기를 위하여 동화의 조절이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평형이라고 한다. 반대로 조절함 일어나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도식들은 풍부하게 지니고 있지만 공통된 집단 속으로 도식을 분류하거나 통합하지는 못할 것이다.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 과정에서 이와 같은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지 않기를 위하여 동화의 조절이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평형이라고 한다.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 과정에서 이와 같은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지 않기를 위하여 동화의 조절이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평형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인지 과정에서 동화만 일어날 경우 아동은 소수의 커다란 도식들간의 차이를 알아내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개념(槪念)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반대로 조절함 일어나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도식들은 풍부하게 지니고 있지만 공통된 집단 속으로 도식을 분류하거나 통합하지는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