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와 기독교적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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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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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데리다에 의하면 보환
성에 오염되지 아니한 것이란 이 세상에 아무 것도 없다. 전통적인 형이상학에서...
데리다의 `말 중심주의`에 대한 해체는 현존하는 이항대립의 서열계층구조를
순서
데리다의 `말 중심주의`에 대한 해체는 현존하는 이항대립의 서열계층구조를근본적으로 흔들어 놓을 수 밖에 없게 된다. 해체주의
에 따르면, 우리가 진리라고 규정짓는 것이 무엇이든간에 그것은 최종적인 것도,
절대적인 것도 아닐것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이
미 모두 은유적일 뿐이다(Leitch, 231-237).
요약하면, 해체주의의 기본 전제는 절대적 진리에 대한 불인정이다. 데리다는 이런 억압구조를 해체한다. 그것들은 상호 조합
적이며 상호 보완적인 것이지 대립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데리다의 레비
스트라우스의 비판처럼 원시림에도 길은 이미 나 있고, 자연 속에도 문명은 이
미 있다아 본질적으로 `언제나 이미`는 단순하거나 순수해 보이는 어떤 형이상
학적 concept(개념) 속에도 보환이 이미 존재하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흔들어 놓을 수 밖에 없게 된다. (Atkins, ix). 그것은 항상 상대적인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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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주의와 기독교적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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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리다의 `말 중심주의`에 대한 해체는 현존하는 이항대립의 서열계층구조를
근본적으로 흔들어 놓을 수 밖에 없게 된다 전통적인 형이상학에서는 말/글,
자연/文化(culture) , 현존/부재, 기표/기의 등의 이항 대립적 계층구조를 설정하고, 전
자들을 상위에 놓고 후자들은 전자에서 파생된 것으로 전자들의 의미를 보충하
는 것으로 간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