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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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양명학의 완성
Ⅰ.양명학의 완성
1.명대초의 사회상과 사상
명대 초의 사상계는 송대 사상의 집대성을 의미하는 송학의 계승이었다. 이것... , 명대의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다. 학교 역시 과거를 위한 예비학교적 존재로 성격이 바뀌게 되었다. 태조 홍무제는 유교정신을 바탕으로 학교제도를 확립하여 서민교육에 내실을 기하였고 성조 영락제에 와서는 경서의 송대적 해석을 집대성하고 통일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서대전(사서대전)’, ‘오경대전(오경대전)’및 ‘성리대전(성리대전)’등이 편찬되었다. 또 명대는 과거를 통한 관료조직이 송대를 거쳐 확립되자 과거를 위한 표준학설로 여러 대전이 정해지고 새로운 학설을 인정하지 않았다. 주자는 자연계의 법칙과 원리와 함께 인간의 윤리를 문…(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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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 초의 사상계는 송대 사상의 집대성을 의미하는 송학의 계승이었다. 명초의 사상통일 정책은 일면 학문을 장려하면서도 반대로 학문 발전을 봉쇄해 버렸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주자학은 명대에 와서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확립되어 군주권과 밀착되면서 그 사상 내용은 점차 희박해지고 형식적 허구성만 남게 되었다. 이것...
1.명대초의 사회상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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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의 사상
Ⅰ.양명학의 완성 1.명대초의 사회상과 사상 명대 초의 사상계는 송대 사상의 집대성을 의미하는 송학의 계승이었다.
명대의 주자학과 주자 그 자신의 경향과는 다르다. 이것은 이민족인 원을 몰아내고 성립한 한민족의 민족주의적 경향에서 기원한다고 볼 수 있다 어째든 주자학은 원에 이어 더욱 절대화되었고 이것은 왕조의 절대화와 표리의 관계를 맺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