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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증명을 위한 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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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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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존재조건을 절망으로 보는 시각이 부조되어 있는 작품들이 주조를 이룬다.`는 것이다.
그러나 소설적 방법으로 본다면, 형상화가 나아간 곳이 어디인가를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작가가 `미해결의 장`을 쓰고 있을 뿐이라고 하더라도, 소설에서 완전한 해결이 있을 수 없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잉여인간>들이 잉여성을 떨쳐버리고 나서는 길이 또 다른 잉여성의 막다른 골목으로 이어진다고 하더라도 `빛은 있어야 한다`고 외치는 작가의 이야기 구성 방식은 소설적 의미를 형상화하고 있다 서만기라는 인물의 창조에서 그러한 의미는 빛을 발한다. 인간의 존재조건을 절망으로 보는 시각이 부조되어 있는 작품들이 주조를 이룬다. 인간의 존재조건을 절망으로 보는 시각이 부조되어 있는 작품들이 주조를 이룬다. 그런데 그가 누구에게나 친절하게 대하는 것은 사실 시지프스적인 인고의 노력을 요하는 일이다. 이를 두고 서준섭 교수는 `보편적 이성에 기대는 인물`이라는 평을 하기도 한다. `걸레조각 같은` 인간들이 `손톱만한 희망도 거는 일 없이` `비오는 날`을 `혈서를 쓰듯이` 살아가는, 혹은 죽어가는 인간들의 자기인식과 함께 마지막으로 도달하는 곳에 판도라의 상자 밑바닥에 있었던 물건이 놓여 있다는 것은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걸레조각 같은`...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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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창섭 소설들은 1950년대 절망의 보고서이다. `걸레조각 같은`... , 존재증명을 위한 투쟁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손창섭 소설들은 1950년대 절망의 보고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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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창섭 소설들은 1950년대 절망의 보고서이다. `한결같이 부드럽고 품 있는 미소로써 누구에게나 친절히 대하기를 잊지 않는` 서만기 의사는 복잡한 인간관계 속에 살면서도 `외면의 잔잔함만은 잃지 않았다. 그리고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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