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槪念 및 주요원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23:34
본문
Download : TQM[1].hwp
TQM, 종합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전사적품질경영
Ⅰ. 서 언 ...................................... 2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경제학]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槪念 및 주요원칙
가. Total(종합적, 총체적, 전사적)
이렇게 경제, 기술, 사회 등 보든분야에 있어서의 급속한 변화는 각 분야의 질적 향상과 효율성을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아 즉 무한경쟁시대에서 기업 및 공공조직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고품질에 초점을 맞춘 변혁을 단행하지 않는다면 기업이나 공공부문의 조직은 급속한 변화에 대한 適應(적응)력을 상실하고 결국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Ⅰ. 서 언
국경을 초월하여 무한경쟁을 요구하는 세계정세는 갈수록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아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는 경쟁력 있는 기업과 국가만이 살아 남을 수 있고 경쟁과 변화에 適應(적응)하지 못하는 기업과 국가는 경쟁의 대열에서 탈락하고 말 것이다. 또한 일본적 품질관리의 철학과 실천방법이 TQM에 effect(영향) 을 미침으로서 TQM이 독자적인 원리에 의해 생성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레포트
Ⅱ.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전사적품질경영).... 3
근래들어 행정환경의 급변으로 전통적 행정관리에서 추구되는 가치가 비판을 받는 가운데 새로운 행정관리방식이 모색되고 중점가치가 변화되고 있다아 특히 새로운 공공행정의 관리방식으로서 행정서비스의 질이 중요시되는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가 주목되고 있다아 즉 공공행정조직의 혁신을 위한 기법으로서 1970년대 초 MBO에서 1970년대 후반 ZBB, 그리고 1980년대 민영화를 거쳐 1990년대엔 TQM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 점에 상대하여 일본 품질 관리 계의 대부인 이시가와도 “TQM의 history(역사) 를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일본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 바 있다아 그리고 1987년에 제정된 맬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을
2) Total과 QM의 의미
2. TQM의 기본원칙의 제시 ...................................... 12
5). 체제적 사고
........................... 목 차 ...............................
3). 종업원 참여와 팀웍
이러한 의미에서 선진국에서 많은 성공example(사례) 를 보이고 있는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순서
4). 조직구조상의 변화
다.
설명
3. TQM의 특징 ...................................... 10
1. TQM의 개념 ...................................... 3
Ⅲ. TQM의 주요원칙 ...................................... 11
3. TQM의 주요원칙 ..................................... 13
2). 고객 중심
Ⅳ. 결 어 ..................................... 23
1).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리더십
레포트
1) TQM의 철학적 기반
※ 참고 문헌
3). TQM의 개념
Download : TQM[1].hwp( 41 )
![TQM[1]-8321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07/TQM%5B1%5D-8321_01.gif)
![TQM[1]-8321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07/TQM%5B1%5D-8321_02_.gif)
![TQM[1]-8321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07/TQM%5B1%5D-8321_03_.gif)
![TQM[1]-8321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07/TQM%5B1%5D-8321_04_.gif)
![TQM[1]-8321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807/TQM%5B1%5D-8321_05_.gif)
나. QM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
2. TQM의 채택 ...................................... 9
1. TQM의 구성요소 ...................................... 11
6). 지속적 품질improvement(개선)
1980년대부터 구미에서는 고객 위주의 경영철학이자 최고경영자 중심의 관리시스템인 TQM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추진해 오고 있다아 TQM은 “품질의 문제는 결국 품질을 만들어내는 인간의 문제이며 Do it right he first time(처음부터 바르게 하라)이라는 결함의 미연 방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한 크로스비(P.Crosby)의 철학이 가미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