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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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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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개론 논제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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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plato의 실재 대 이상(real vs. idea), Descartes의 심·신(mind vs. body), Jung의 의식 대 무의식(conscious vs. unconscious) 등과 같은 고전적 이원론이다. 여기서 개인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교육본래의 목적은 인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그들의 삶을 보람되게 하려는 귀중한 영위인 것이다.
이원성이란 철학, 종교, 심리학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된 서구사상에 나타난 용어이다. 따라서 개인 학생이 전인으로서 통일성을 유지하도록 교육해야 하는 동시에 개인학생이 지니는 독속성 (uniqueness)이 교육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현대 교육은 개인 학생의 능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이 필요하다. 심신장애자들도 비록 심신에 장애를 입고 있지만 그 잔존능력과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그들의 장애를 극복하면서 능력껏 살아가게 하려는 데 그 의의가 있따 이에 대한 몇 가지 측면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인도주의적 측면
인간…(투비컨티뉴드 )
특수교육학개론 논제 6가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은 학생의 여러 가지 속성이 유기적으로 조직된 통일체로서 수행되는 동시에 학습의 내용, 방법, 속도 등이 모두 개인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unique educational needs)에 의해야 한다.
교육에 적용되는 개인이란 용어는 이 단어가 포괄하고 있는 두 부분, 즉‘indivi`는 나눌 수 없다(nondivisible), 분리할 수 없다(inseparable)는 뜻이며, `dual`은 이원성(duality)으로 이 두 의미의 합성이다. 교육에서 인간의 이원성을 구명하지 않을 것이며, 분리할 수 없다는 생각은 현대 사상가에게도 수용될 것이며, 이런 범주에서 교육적 균형이 유지되어야 할 것이다.
특수교육학개론 논제 6가지를 들어 설명(說明)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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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개론논제1-6
논제1 : 특수아동의 定義(정의)
논제2 : 특수교육의 새로운 concept(개념)
논제3 : 민주주의가 추구하는 가치
논제4 : 개인의 뜻과 교육적 함의
논제5 : 탈현대 패러다임
논제6 :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定義(정의) 속성
헌법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다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따」고 규정되어 있따 헌법 정신은 교육이 각자의 능력에 터한 것임을 정한 것이며, 국민 각자는 능력에 알맞는 교육을 받아야 함을 규정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