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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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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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marketing 커뮤니케이션(IMC)의 定義(정의)
☞IMC는 광고, DM, SP와 PR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술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 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결과 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를 인식하는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계획의 개념(槪念)이다(1989년 미국광고업협회)
☞goal(목표)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칠 목적으로 회사나 상표의 모든 접촉을 고려하여 다양한 설득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기획하고 시행하는 과정
☞예전에 우리가 광고, 홍보, 판촉, 구매, 커뮤니케이션 등을 부분적으로 보던 것을 전체적 으로 보기 위한 새로운 방법이고, 출처미상의 정보들을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의 시각으 로 보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재정립이다(Don E.Schultz)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전술적 역할을 살려서 짜여진 포괄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부가가 치를 인정하는 것, 즉 각 수단을 포괄해서 명쾌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최대 결과 를 낳는 커뮤니케이션을 창조하는 것(미국광고대행사협의회)
통합적 marketing 커뮤니케이션(IMC)의 학문적 등장배경
IMC의 개념(槪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IMC가 Marketing과 Advertising 두 학문 분야에서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간략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아 IMC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생겨난 개념(槪念)으로 미국의 marketing 학계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여러 형태로 언급되어 왔기 때문에 그다지 새로운 개념(槪念)은 아니며, 전통적으로 marketing 의 기본 지식이 튼튼하고 이를 잘 활용해 온 미국의 대표 적인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혁명이라 불리울 정도의 놀랄만한 이론(理論)은 아닐것이다. .
1960년대에 들어 발전하기 처음 한 marketing 의 한 학파(School)인 Managerial School에서는 marketing 은 경영자의 활동에 도움이 되는 규범적인 marketing (Normative Marketing)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 하면서, 그 일환으로 소위 `4P`라 불리는 Ma…(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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